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경이 가르쳐 준 성령>
    책이야기/신간소개 2017. 9. 27. 11:06

    신학 일반 조병수김병훈안상혁정창균홍동필 지음 | 140*210 (무선) | 224면 | 10,000

    1. 도서 소개

     

    교회를 위한 신학강좌 04

     

    성경이 말하는 성령은 무엇인가

    신약학자, 조직신학자, 교회사가, 실천신학자, 담임목사가 답하다

    성경이 가르쳐 준 성령은 한국 교회와 전 세계 교회에서 화두가 되는 성령론에 대해 각 분야의 전문가(조직, 성경, 역사, 실천)들이 성도들을 대상으로 강의한 내용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성령에 대해 가장 안심할 수 있는 개혁주의 입장에서의 강의를 통해, 성령 하나님을 바르게 알 수 있고, 바른 신앙 가운데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신약성경은 새 창조의 성령님, 새 역사의 성령님, 종말의 성령님, 메시아의 성령님, 교회의 성령님에 대해서 총체적으로 가르치면서 우리가 거룩함에 도달하게 합니다. 성령님은 거룩하시다, 교회는 거룩해야 한다, 신자도 거룩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이것이 성경이 성령님에 대해서 가르친 내용입니다. _신약학자

     

    성령 하나님께서는 죽어 있던 여러분의 심령 속에 믿음을 고백하도록 흔들어 일깨워 변화시키십니다. 성령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여러분이 죄를 애통해하고 마음을 청결하게 하길 바라십니다.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는 거룩한 삶으로 나가도록 여러분을 이끌어 가십니다. _조직신학자

     

    교회사 속에는 성경, 믿음, 성화, 전도 등과 성령님을 떼어 놓으려는 끊임없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성령님은 성경의 저자이시고, 우리 믿음의 주인이시며, 우리를 거룩하게 변화시켜 가십니다. 또한 복음을 증거하게 하시는 분도 성령님이십니다. _교회사가

     

    은사는 우리에게 복입니다. 은사는 신자에게만 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는가, 나에게 은사를 주신 목적이 수행되고 있는가, 이런 것들을 살피면서 은사를 가진 사역을 행하게 되면 우리 모두에 놀라운 복이 됩니다. _실천신학자

     

    성령은 진리의 영이십니다. 그러므로 성령의 사람은 진실해야 합니다. 어디에 내놓아도 믿을 수 있는 사람, 그 사람이 곧 성령의 사람입니다. 우리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영원토록 함께 하시는 성령 하나님의 은혜가 크기에 우리가 이렇게 존재하는 것입니다.

    _담임목사

     

    2. 저자 소개

     

    조병수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신약신학 교수

    독일 뮌스터대학교(Dr. theol.)

     

    김병훈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미국 칼빈신학대학원(Ph. D.)

     

    안상혁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교회사 교수

    미국 칼빈신학대학원(Ph. D.)

     

    정창균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

    남아프리카공화국 스텔렌보쉬대학교(Th. D.)

     

    홍동필

    전주새중앙교회 담임목사

    미국 버밍엄신학대학원(D. Min.)

     

     

     

    3. 목차

     

    머리말 5

    . 성령님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_조병수 11

    살전 4:7-8

    . 신자의 믿음과 성령님의 사역_김병훈 43

    1:13-14

    . 교회사에 나타난 성령운동_안상혁 83

    24:13-35

    . 신자의 삶과 성령님의 은사_정창균 153

    고전 12:8-11

    . 보혜사이신 성령님_홍동필 193

    14:16-17

     

     

     

    4. 머리말

     

     

    신앙생활에 있어서 한국 교회와 전 세계 교회에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종말론과 성령론이었습니다. 성도들이 성령에 대해 말할 때 대부분 의식, 무의식 중에 어떤 신비한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방언이나 신유의 은사를 받아야만 성령 하나님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일은 교회에서 성도들을 바르게 가르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경이 말씀하시는 대로 성령에 대해 바르게 가르치고, 깨닫게 되면 성령 하나님을 바르게 알게 되고, 바른 신앙 가운데 살게 될 것입니다.

    예수를 잘 믿는다는 것은 믿을만한 사람이 된다는 것입니다. 예수를 믿되 특별히 예수를 잘 믿는 사람의 특징을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성경을 잘 아는 사람, 혹은 교회에 충성하는 사람, 때론 바른 삶을 사는 사람 등 다양하게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진짜 예수 잘 믿는 사람은 지극히 정상적인 사람입니다. 예수를 잘 믿는다는 것은 곧 이 사람은 안심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사람을 믿을 수 없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것은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죄를 지은 인간이기에 언제 어디서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는 것입니다.

    이런 인간이지만 성령 하나님께서 내주하실 때 새로운 생명으로 태어나게 됩니다. 이것을 중생이라고 말합니다. 즉 예수 믿는 사람은 성령으로 중생한 사람입니다. 성령께서 예수 믿는 사람 속에 계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도는 누구의 인도를 받고 삽니까? 성령의 인도를 받고 삽니다. 특별히 무엇으로 인도함을 받습니까? 진리로 인도함을 받습니다. 그래서 성령을 보혜사요, 진리의 영이라고 말합니다.

    14:16-17, 26절에 보면 이렇게 말씀합니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14:16-17).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14:26).

    보혜사라는 의미는 보호자, 격려자, 변호자입니다. 그리고 진리의 영이라는 의미는 진리로 인도하는 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령을 말할 때 어떤 신비한 체험을 말한다면 성령에 대해서 바르게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드러내는 것입니다. 방언이나 신유 등은 성령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사 곧 선물 중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보혜사이시기 때문에 성도는 안심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혹 잘못된 길로 갈 때에도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내주하셔서 심히 근심하시고 탄식하시며 우리를 깨닫게 하시고 바르게 인도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성령은 진리의 영이시기 때문에 성도에게 있어야 할 아주 중요한 것은 진실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즉 성령의 사람이라면 믿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디에 내놓아도 믿을 수 있는 사람, 그 사람이 곧 성령의 사람입니다. 우리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영원토록 함께 하시는 성령 하나님의 은혜가 크기에 우리가 이렇게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번에도 네 분야에서(조직, 성경, 역사, 실천) 가장 안심할 수 있는 개혁주의 입장, 즉 성경의 입장에서 성령에 대해 바르게 강의해주신 정창균, 조병수, 김병훈, 안상혁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본 교회에서 이런 강의를 할 수 있도록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특별히 설교가 아닌 긴 시간의 강의임에도 불구하고 잘 청취하고 소화해내는 우리 교회 성도들이 자랑스럽습니다. 그리고 책 출간에 도움을 준 본 교회 당회와 안수집사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강의내용을 책으로 내어 다른 교회와 성도들과도 같이 공유할 수 있게 되어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매년 강의안을 교정하고 책으로 엮어주시는 영음사 직원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이 책이 한국 교회와 많은 성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 돌립니다.

     

    20177

    전주새중앙교회 목양실에서

    목사 홍동필

    '책이야기 > 신간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곁길>  (0) 2019.02.26
    <전적 부패, 전적 은혜>  (1) 2018.07.09
    <역설>  (0) 2017.08.28
    <교양으로 읽는 종교개혁 이야기>  (0) 2017.08.18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0) 2017.08.08
Designed by Tistory.